안녕하세요 DKSA 지원팀입니다! 이번주부터는, D&D 5판을 시작하려는 여러분을 위해서, 여러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클래스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가나다 순서에 따라, 첫번째 순서는 바로 숲지킴이, 자연의 수호자 드루이드(Druid) 들입니다!
노루? 노루는 왜…?
드루이드는 1976년 Eldritch Wizardry에서 처음 플레이어 클래스로 소개된 이후 꾸준히 D&D의 클래스로 등장해 왔습니다. 그런 만큼, 5판에서도 당연히 플레이어즈 핸드북(Player’s Handbook: 이하 PHB)에 등장하는 12개 클래스의 하나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아쉽지만, 공개된 기초 규칙(Basic Rule)에서는 드루이드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드루이드는 자연과 연관된 마법에 익숙한 주문시전자로, 20레벨까지 꾸준히 주문시전 능력이 상승합니다. 드루이드의 주문들은 클레릭에 가깝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서로 쓸 수 있는 주문의 종류가 약간씩 다릅니다. 드루이드 역시 클레릭과 마찬가지로 주문을 시전할 때에는 지혜를 주 능력치로 사용합니다. 클레릭이 신들에 대한 믿음과 헌신을 통해 신의 기적을 마법으로 사용하는 것과 달리, 드루이드들은 자연의 힘을 지키며, 자연의 정수로부터 힘을 끌어내 사용합니다.
드루이드의 또다른 특징 중 하나는 야생 변신(Wild Shape) 능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아주 초반때부터 자신이 본 적 있는 야수의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게다가 레벨이 높아질수록, 드루이드가 변신할 수 있는 동물들은 더 다양해지고 강력해집니다. 일정한 레벨이 되면 독수리가 되어 하늘을 날아다닐 수도 있고, 북극곰이 되어 강력한 힘을 자랑할 수도 있습니다.
노루요? 물론 가능하죠. 그런데 갑자기 노루는 왜….?
자연이 그대를 거부하리라!
일행 내에서의 역할
드루이드는 일행 내에 마땅한 치료사가 없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치료 혹은 보조 역할을 하게 됩니다. 1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는 주문인 굿베리Goodberry는 1레벨 슬롯 하나만 사용해서 hp 10점 정도를 분배해서 회복할 수 있는 강력하고 효율적인 주문입니다. 전투 상황이라 급박할 때에는 치유의 단어Healing Word나 상처 치료Cure Wound 같은 주문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루이드는 대개 지혜가 높다는 점을 이용해서 일행의 정찰 역할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감지 기술을 숙련한 드루이드는 초반부터 은신한 적이나 숨겨진 사물을 찾는데 많은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전투를 벌일 필요가 없거나 전투 중에 야생 변신을 꼭 쓸 생각이 없다면 시력이나 후각이 뛰어난 동물로 변신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어두운 밤에 불을 켜지 않고 수색하고 싶다면? 밤눈이 밝은 동물로 변신하면 됩니다.
드루이드가 꼭 회복 역할을 전담할 필요가 없다면, 다양한 주문 들을 전투 중 공격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근력 대신 지혜를 사용해 근접 공격을 하게 해 주는 마력곤봉Shillelagh 같은 주문은 초반의 드루이드를 쉽게 무시할 수 없는 근접 전투 요원으로 만들어줍니다.
플레이어 유형에 따른 추천
플레이어의 여섯 유형 중, 드루이드는 주로 연기자, 자극자, 전술가가 선호하는 클래스입니다. 멀티클래스가 가능한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최적주의자들도 드루이드를 꽤 중요하게 고려하곤 합니다.
연기자 연기자 플레이어들 중에서는 오로지 다양한 동물로 변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드루이드를 좋아하는 사람이 꽤 있습니다. 단순히 인간형 종족으로서의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 뿐 아니라, 동물로 변해서 할 수 있는 연기도 다양하고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연기자 플레이어에게 있어서 중요한 부분인 캐릭터의 설정과 배경 역시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최적주의자 최적주의자가 드루이드를 하는 경우도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특히 최적주의자들은 드루이드의 놀라운 체력량에 주목합니다. 5판에서는, 다른 크리쳐로 변신한 경우 해당 크리쳐의 hp가 모두 떨어져도 그저 자신의 본래 모습으로 돌아올 뿐입니다. hp가 크기와 건강 점수에 관여하는 이상, 초반에 변신할 수 있는 동물들로만 변신해도 추가 hp가 10점 이상 생기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늑대로 변신하면 공격능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멀티클래스의 재료로서 드루이드가 사용할 수 있는 주문들도 꽤 유용한 것들이 많습니다.
자극자 자극자들은 때로 기막힌 동물 변신을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시끄러운 도시에서 무언가 몰래 엿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쥐로 변신하면 만사가 해결됩니다. 이렇게 변신 능력을 이용하면, 정체를 들키지 않고 소란을 일으키는 데에도 드루이드만한 것이 없습니다. 게다가 드루이드의 주문들은 자극자가 사용하기에 좋은 것들이 꽤 많습니다. 화염 생성Produce Flame이나 낙뢰 소환Call Lightning같은 주문들이 대표적입니다.
이야기 창조자 이야기 창조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경과 어울리는 캐릭터를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배경에 따라 드루이드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게임의 무대가 되는 세계에 이미 유명한 드루이드 조직이 있고, 그 조직이 이야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것 같은 경우 이야기 창조자들 역시 드루이드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전술가 다양한 대응능력을 원하는 전술가에게 있어, 그때그때 필요한 동물로 변신할 수 있는 드루이드는 꽤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전술가들은 또한 원하는 주문을 준비할 수 있는데다가 의식 시전이 가능한 드루이드의 마법 시전 능력을 높게 평가합니다. 드루이드의 주문이 특출나게 강력한 것은 아니지만, 그때그때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것들은 빠짐없이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퍼즐 해결사
퍼즐 해결사들은 기본적으로 캐릭터보다 자기 자신의 기지와 재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클래스 선택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편입니다. 퍼즐 해결사들에게 있어서는 클래스 자체의 능력도 퍼즐을 해결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일단 선택할 수 있는 행동이 다양한 드루이드가 나쁜 선택은 아닐 것입니다.
하위 클래스 소개
드루이드는 2레벨때부터 “회합(Circle)”이라는 하위 클래스를 선택하게 됩니다. 회합은 말하자면 유사한 드루이드들이 모여 만들어진 조직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각 회합은 저마다 독특한 능력으로 특화된 드루이드를 만들 수 있게 해 줍니다.
공개된 규칙인 SRD에는 대지의 회합(Circle of the Land)만이 수력되어 있으며, PHB에서는 대지의 회합과 더불어 달의 회합(Circle of the Moon) 역시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지의 회합 대지의 회합은 드루이드가 “자연의 파수꾼”이라는 점에 착안한 하위 클래스입니다. 대지의 회합은 드루이드의 주문 시전 능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대지의 드루이드는 더 많은 주문, 더 다양한 주문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대지의 드루이드가 사용하는 추가 주문은 그가 어떤 지역에 더 친밀감을 느끼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눈덮힌 북극 출신의 드루이드라면 얼음 폭풍Ice Storm 주문을 쓰게 되며, 사막에서 나고 자란 드루이드라면 신기루를 보여줄 수 있는 환영 지형Hallucinatory Terrain 주문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대지의 드루이드는 원소나 요정들이 사용하는 매혹이나 공포에 당하지 않게 되고, 자연에 속하는 존재들에게 경외감을 불러 일으켜 쉽게 공격당하지도 않게 됩니다.
달의 회합 달의 회합은 드루이드가 사용하는 “변신 능력”에 초점을 맞춘 하위 클래스입니다. 달의 회합은 드루이드의 야생 변신 능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달의 드루이드는 전투에서 훨씬 빨리 변신할 수 있으며, 더욱 다양하고 무시무시한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 쌓인 달의 드루이드는 자연계의 동물 뿐 아니라 원소 모습으로도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드루이드에 비해 더욱 크고 무서운 야수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전투중에도 더 많은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6레벨 시점에서부터 코뿔소로 변신해 돌격하며 적들을 들이받는가 하면, 나중에는 공룡 같은 것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자나사의 드루이드 하위 클래스 자나사의 만물 안내서(Xanathar’s Guide to Everything: 이하 XGE)에서는 추가 드루이드 회합 2종을 소개합니다. 그중 꿈의 회합(Circle of Dreams)은 요정계와 페이와일드에 깊은 연관을 가진 드루이드이며, 목자의 회합(Circle of the Shepherd)은 “소환 능력”에 특화된 드루이드입니다. 이후 XGE에 선보일 새로운 드루이드들을 기대해 주세요.
여러 세계 속의 드루이드
컨셉부터가 “자연의 수호자”인 만큼, 개별 세계 속의 드루이드들은 자신들의 세계관과 깊은 연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포가튼 렐름즈 페이룬의 드루이드들은 현자이자 수호자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분파와 출신을 막론하고 자신들만의 독특한 언어를 사용하며, 선악이나 질서와 혼돈을 넘어 자연을 가능한 보존하려 합니다. 그중 D&D5판에서 주요 단체 중 하나로 등장하는 에메랄드 엔클레이브(the Emerald Enclave)는 시작부터 드루이드 단체였습니다. 374 DR에 빌혼 리치에 있는 일리곤(Ilighôn) 섬에서 설립된 엔클레이브는 페이룬의 자연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기로 맹세한 이들입니다. 엔클레이브는 주문역병 이후 무너지기 시작한 자연계의 질서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레이호크 플라네스의 드루이드들은 자연 전체를 섬기기보다는 특정한 자연의 신들을 섬기는 편입니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은혜를 상징하는 엘로나, 중립적이고 엄숙한 면을 상징하는 오바드 하이, 대지 그 자체를 상징하는 베오리 등 다양한 신들은 클레릭과 함께 저마다의 드루이드들을 두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개 “옛 신앙(Old Faith)”이라는 이름으로 마치 하나의 교단 속 여러 파벌인 것처럼 서로 견제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에버론 코바이어는 고대부터 드루이드의 전통이 있었습니다. 코바이어에서 가장 오래된 집단인 관문수호자(Gatekeeper)들은 오크 드루이드들로 이루어진 단체로, 에버론을 악몽의 이계와 기괴체들로부터 지키는 임무를 맡아 묵묵히 수행하던 이들입니다. 이들은 심지어 오크와 고블리노이드들의 제국이 무너진 다음에도 여전히 자신들의 일을 다하고 있습니다. 관문수호자 외에도 코바이어에는 열두개 달의 힘을 사용하며 시프터들이 주로 따르곤 했던 달의 대변자(Moonspeaker)나 요정계의 힘을 사용하는 녹색 노래꾼(Greensinger)등의 드루이드 단체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편, 물푸레묶음(Ashbound)은 문명이 코바이어를 오염시킨다고 생각해 모든 것을 자연 그 자체로 돌리려고 하는 과격한 드루이드들의 집단이며, 겨울의 아이들(Children of Winter)은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대멸종을 통해 문명과 마법으로 얼룩진 지금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믿는 이들입니다.
다크선 메마른 세계 아타스의 드루이드들은 여타 세계들에서와는 약간 다른 형태로 살아갑니다. 아타스의 드루이드는 조직이 없습니다. 그들은 모두 고립적인 이들이며, 자신이 평생 지키겠다고 맹세한 땅과 하나되어 살아갑니다. 파멸적인 훼손 마법(Defiling Magic)이 주변의 생기와 힘을 빨아들이는 대신 강대한 힘을 주는 것에 비해, 드루이드들은 오로지 자신들이 수호하는 땅이 나누어주는 힘만을 다룹니다. 이들은 훼손 마법의 사용자인 마술사왕들의 적이며, 완전히 황폐해진 아타스에 그나마 약간 남아 있는 녹음을 마지막까지 수호하는 이들입니다.
드루이드를 위한 도움말
PHB에 등장하는 여러 종족 중 드루이드에 특별히 더 어울리는 종족은 따로 없습니다. 그러나 드루이드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암시야를 가진 엘프나 모든 능력치를 고루 올릴 수 있는 인간, 튼튼하고 근접해서 싸울 수 있는 하프오크 등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로서 보조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면 엘프나 인간이, 보다 직접 싸우는 쪽으로 만들고 싶다면 하프오크가 좋습니다.
주문시전에 관계된 능력이기 지혜이기 때문에, 지혜를 가장 높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드루이드들은 생존을 위해 민첩과 건강에 높은 점수를 주는 편이며, 일부는 매력에도 약간 투자합니다.
만약 재주(Feat)를 쓸 수 있는 캠페인이라면, 관찰자(Observant) 재주를 선택할 경우 정말 뛰어난 정찰 요원이 될 수 있습니다. 강력한 힘을 지닌 야수로 변신해 붙잡기 능력을 적극적으로 쓰려 한다면 잡기 전문가(Grappler) 재주도 유용합니다. 변신한다 해도 재주의 효과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주문을 고를 때에는 일행에서 어떤 역할을 필요로 하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역할을 해야 한다면 굿베리와 상처 치료를 택해야겠지만, 이미 치료 역할이 있는 일행이라면 요정 불꽃Faerie Fire이나 능력 강화Enhance Ability 같은 보조 마법을 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적극적으로 전투에 나설 수 있다면 달빛 광선Moonbeam이나 금속 가열Heat Metal 등을 사용한 다음 건강 점수가 높은 야수로 변신해 집중을 유지하며 싸울 수도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평갑까지 입을 수 있지만 금속 갑옷이나 방패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방어 수단을 잘 골라야 합니다.
회합을 고를 때에는 일행에서 어떤 역할을 필요로 하는지, 본인이 어떤 역할을 하고 싶어하는지 생각해 봅시다. 주문 시전 능력이 필요하다면 대지의 회합이, 변신 능력을 더 유용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달의 회합이 좋습니다.
맺음말
드루이드는 균형을 수호하는 자, 자연의 지킴이라는 전형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지만, 잘 살펴보면 훨씬 더 다양한 개성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드루이드하면 숲을 맨 처음 떠올리지만, 사막의 드루이드도, 바다의 드루이드도 존재합니다. 드루이드로서 보다 그럴듯한 개성을 만들고자 한다면, 자신의 캐릭터가 자연의 어떤 부분을 지키고자 하는지, 자연의 어떤 부분을 닮았는지, 문명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번 떠올려 봅시다. 그러한 질문에 스스로 대답해 보면, 드루이드 캐릭터의 생각이 더 가깝게 느껴질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