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DKSA입니다. 저희는 후원 종료가 3일 남은 오늘부터 3일간, 저희가 이후 번역할 추가 규칙들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으로, 2017년 11월에 발매된 D&D 5판 최초의 독립적 추가 선택지 규칙인 “자나사의 만물 안내서(Xanathar’s Guide to Everything: 이하 XGE)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D&D 5판 최초의 추가 선택 룰북
D&D 5판은 2015년에 처음 등장한 이후, 간략화 되었으면서도 깊이 있는 규칙 덕분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2년 넘는 시간이 흐르며, 규칙의 다양성이 점차 부족해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 되었습니다.
D&D 5판은 과거 3.5판이나 4판 시절에 비하면, 추가 규칙이나 배경, 모험 등의 출판 수가 매우 감소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2009년 1년 간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Wizards of the Coast: 이하 WotC)는 8권의 서플먼트와 2권의 추가 코어 룰북, 2권의 캠페인 세팅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2016년 D&D 5판은 단 3권의 책만을 발표했고, 그 중 2권은 모험이었습니다.
이것은 WotC의 구조 및 정책 변경에 의한 것입니다. 3.5판과 4판 당시 쏟아져 나온 추가 규칙은 진입 장벽을 어마어마하게 높여 버렸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10권 넘는 책에서 각각 클래스, 프레스티지 클래스, 재주, 주문, 마법 물건을 가져와야 하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D&D 4판이 많은 팬들의 우려를 무릅쓰고 규칙을 간소화한 것은 새로운 플레이어들을 더 많이 끌어들이기 위해서 였는데, 정작 규칙이 쏟아지자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더이상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D&D 5판이 가능한 한 추가 규칙을 억제한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누구나 책 두세권만 보면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은 5판이 많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경점은 특히 최적주의자에 속하는, 캐릭터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 자체에서 많은 즐거움을 얻는 플레이어들에게는 불만스러운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2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점차 캐릭터의 다양성이 사라지는 모습도 있었습니다.
한편, WotC는 5판 발매 이후, 꾸준히 Unearthed Arcana(이하 UA)라는 공개 칼럼을 통해 새로운 규칙과 캐릭터 추가 선택지를 테스트해 왔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피드백을 모아 완성된 선택지들로 탄생한 것이 바로 D&D 5판 최초의 추가 선택지 룰북인 XGE입니다.
어떤 내용들이 있나요?
XGE는 총 3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기에 부록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제1장은 캐릭터 추가 선택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PHB에 등장한 12개 클래스들에 따라 각각 1~4개씩의 추가 하위 클래스를 소개합니다. 이 하위 클래스들은 저마다의 컨셉과 특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PHB에서 미리 소개된 클래스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12종 클래스의 33개 하위 클래스가 모두 유용하거나 강력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대단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고, 어떤 것은 컨셉을 우선하는 일부 플레이어들만이 선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추가된 선택지들은 저마다 확실한 특색이 있으며, 색다른 재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XGE는 클래스마다 단순히 하위 클래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클래스가 가질 법한 특별한 요소나 경험, 이야깃거리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XGE는 종족 재주(Racial Feat)를 소개합니다. 종족 재주는 선택한 종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특수한 재주로, 각 종족의 특색을 더욱 뚜렷하게 드러내는 것들이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일부에 대해서는 컨셉을 우선한 것으로 평가받지만, 엘프의 정밀성(Elven Accuracy) 등 일부 재주는 강력하여 많은 플레이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XGE의 캐릭터 선택지는 종족과 클래스 외에도, “모험을 시작하기 전의 인생을 만들어 내는 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플레이어에게 컨셉과 생각이 있다면 굳이 이 방식을 따르지 않아도 되지만, 아이디어가 필요하거나 재미를 위해 무작위 배경을 만들고자 할 때에는 철저하게 주사위만 굴려서도 모험자가 되기 전가지 자신의 캐릭터가 어디서 어떻게 살아왔는지 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제2장은 던전 마스터를 위한 내용들입니다.
XGE는 코어 룰북인 PHB와 DMG에서 설명한 내용들 중 불분명한 것들을 다시 해설하고, 필요한 경우 대체할 수 있는 규칙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상충되는 효과가 가해지는 경우, 낙하 피해, 잠들어 있는 상태 등에 대한 규칙이 다시금 설명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도구 숙련을 게임 중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도구와 그에 연관된 기술에 대한 숙련이 있다면, 전투 조우 상황이나 사회적인 상황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거나 편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두수선공의 도구(Cobbler’s Tool)에 대한 숙련이 있다면, 캐릭터는 동료 6명까지의 구두를 손봐서 하루 10시간까지 여행하면서도 탈진 상태를 피하도록 만들어 줄 수 있으며, 구두 안에 비밀 저장소를 만들어 작은 도구를 숨길 수 있도록 하고, 마법 물건인 구두를 보았을 때 그 능력이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XGE는 DMG에서 설명한 조우 구성 방법과는 별도로, 캐릭터 숫자와 평균 레벨에 기반하여 조우를 구성하는 새로운 방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지형과 레벨대에서 만날 수 있는 야생 괴물들의 목록도 제공합니다.
또한 새로운 함정들의 목록과, 함정을 탐지하고 해체하는 규칙을 보다 자세하게 해설하고 있습니다. XGE에서 새로 소개되는 “복합 함정”은 단순히 한번 해체되어 끝나는 방식의 함정이 아니라 그 자체가 전투 조우처럼 아슬아슬하게 진행되는, 목숨이 달려 있는 함정입니다.
그리고 XGE에서는 플레이어 캐릭터들을 위한 새로운 막간 활동들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막간 활동을 통해 캐릭터들은 정보를 얻거나, 연줄을 만들거나, 마법 물건을 사고팔 수 있게 됩니다.
XGE에서는 범용(Common) 등급의 마법 물건들 소수를 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들 물건은 강력하지는 않아도 나름대로 유용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3장은 추가 주문들입니다.
XGE에서는 PHB에서 소개된 주문들 외에, 추가로 95종의 주문을 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주문들 중 일부는 과거 “묵시록의 대공들(the Princes of Apocalypse)”에서 소개되었던 것들, “소드 코스트 모험자 안내서(Sword Coast Adventurer Guide)”에서 소개되었던 것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주문들 중에는 아비 달짐의 끔찍한 고사Abi-Dalzim’s Horrid Wilting 나 텐서의 변신Tenser’s Transformation 같이 오랜 역사를 지닌 주문이 다시 등장하는가 하면, 치유의 정령Healing Spirit 처럼 새로 등장하는 주문도 있습니다.
이 주문 들은 그동안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목마르게 기다려왔던 것이어서 대부분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GF9에서는 XGE의 카드들을 새로 주문카드 덱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XGE의 부록은 “공유 캠페인”에 대한 내용과, DM을 위해 즉각적으로 이름을 만들어야 할 때 쓸 수 있는, 종족별의 거대한 이름 목록이 있습니다.
다른 책들과의 관계는 어떤가요?
PHB: XGE의 제1장은 PHB의 내용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PHB에서 제공하는 하위 클래스나 주문들 역시 충분히 유용하고 강력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XGE에서 새로 추가된 것들과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두 책으로 모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DMG: XGE의 제2장은 DMG의 내용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DMG의 조우 구성 방식, 함정, 보상 지급 등은 XGE의 내용들을 통해 더욱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경험치를 예산으로 사용하는 조우 구성 방식이 어려운 마스터라면 XGE에서 새로 소개되는 방식이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된 범용 마법 물건이나 막간 활동은 DM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MM: MM의 괴물들 중 주문시전 능력을 가진 일부는 XGE에서 새로 추가된 주문을 사용하여 더욱 컨셉에 맞는 능력을 지닐 수 있습니다. 또한 MM에서 소개된 NPC들 역시 종족 재주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종족의 특색을 더욱 강하게 드러낼 수 있습니다.
기초 규칙과 SRD: 사실, 일부 주문시전자가 아닌 클래스라면 PHB가 없더라도 기초 규칙이 있다면 XGE와 함께 사용하여 충분히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이터나 로그가 대표적입니다. 물론 SRD에는 모든 클래스의 기본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SRD와 XGE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 PHB가 없더라도 상당 부분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하위 클래스를 맛보고 싶은 분이라면, SRD와 XGE를 같이 사용하는 방식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작업 현황
저희 DKSA에서는 이미 XGE의 번역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후 저희는 11월부터 한국 모험자 연맹을 통해, XGE의 용어를 검토하고 검수를 진행할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서도 XGE의 용어 결정 과정에 참가하실 수 있는 방식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Comments